우리 농촌에 과연 미래가 있는가? “어차피 죽을 건데 지금 죽으라 잖아” 지난달 홍콩에서 열린 WTO자유 무역 추가 협상 회의에서 거친 항의를 벌이던 중 한 농민이 외친 말이다. 풀 뿌리라도 움켜 잡고 끝까지 살아 보겠다는 농민의 주먹 쥔 손가락을 하나 둘씩 강제로 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일방
농촌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15% 정도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그들을 위한 제대로 된 정책조차 존재하지 않아 인구는 날로 감소하는 추세이고, 그 인구 구성도 고령화되어 있다. 김철규•김태현•김흥주 외 2명(2012), <새로운 농촌사회학>, 집문당
때문에 농촌에 젊은 층, 다른 말로 표
농촌 주민의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가족은 농촌지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이들의 행복한 삶과 한국 사회에의 정착은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미래를 좌우하는 주요 변수가 되었다.
농촌 지역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동화와 통합 과정을 거치며 잘 지내
Ⅰ. 서론
교육은 잠재적 능력을 계발하여 그 결과로써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여 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에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하기에 그 접근 기회나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에게 적절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다양한 개성에 적합한 여건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사회는 교육적 성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사회학, 한국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1. 서울의 인구집중과 이촌민의 유입
서울은 해방 및 한국전쟁으로 집단 이주한 월남민의 정착과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 한국전쟁 이후 급격한 인구팽창이 이루어진다. 사회학적인 견지에서 인구의 도시유입은 많은 사람이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여 도시생활을 모방하는 것과 현재
농촌에의 국제결혼이 지금은 무슨 유행병처럼 퍼져 버렸다.
지하철을 타면 외국인이 없는 칸을 타기 힘든 나라. 수십만 명의 외국인 노동자가 장기 체류하는 나라. 결혼하는 사람 1백 명 가운데 여덟은 국제결혼을 하는 나라. 설동훈 전북대 교수(사회학)는 이미 한국은 실질적인 ‘이민국가’라고
농촌 및 가족 사회학, p.131
그러나 현존 사회주의의 명맥을 유지하는 소수의 국가 중 하나인 중국의 경우 사회주의가 시장경제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다소 기형적이고 불편한 관계임을 감안할 때, 복지와 같은 사회 보장제도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매우 특수할 수밖에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사실
한국에 오는 것이다.
셋째, 한국의 사회학적 요인이다. 성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여성이 자아실현을 위하여 결혼을 기피 하고 있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즉 농촌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남
한국의 여성성이 어떻게 한국의 근대성으로 자리잡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신여성이 ‘근대’라는 표상아래 등장했다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다. 하지만, 신여성이 과연 남성 중심적 담론이 지배적이던 당대 식민지 사회에서 ‘모더니티’의 온전한 한 부분으로